VR 콘텐츠 제작

디스크 골프 [#8] - 터레인으로 맵 만들기

송현호 2023. 11. 27. 17:26

골대를 만들고 나서 실제 원반을 던질 맵을 만들기로 했다. 

 

아무래도 자연환경을 위한 에셋이 필요하다고 느껴서 에셋스토어에서 네이쳐 에셋을 구매했다.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3d/environments/pure-nature-188246

 

Pure Nature | 3D 주변환경 | Unity Asset Store

Elevate your workflow with the Pure Nature asset from BK. Find this & other 주변환경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블랙프라이데이라 반값에 팔길래 싸게 샀다)

 

 

 

데모씬을 열어봤는데 나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데모씬에서 터레인을 복사한다음에

 

 

평평하게 만든다음 프리펩화 하였다.

이러면 굳이 꽃이나 나무를 따로 터레인에 집어 넣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터레인씬을 만들어서 프리펩으로 만든 터레인을 가져와 언팩한다음 작업해주었다.

Paint Terrain을 선택한다음 Raise or Lower Terrain을 선택하면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터레인의 높이를 높일 수 있고

시프트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터레인의 높이를 낮출 수 있다.

 

먼저 간단하게 곡선 모양의 산맥을 만들었다.

 

 

그런데 만들고나서 프리펩을 살펴보니 터레인을 언팩했음에도 불구하고 언팩한 터레인과 프리펩화한 터레인의 지형정보가 동기화 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

 

 

심지어 터레인을 복사해도 완전히 똑같이 적용된다. 

혹시나해서 데모신을 살펴봤는데 데모씬도 똑같이 변화가 적용되었다.

 

 

https://forum.unity.com/threads/how-to-duplicate-terrain-and-edit-the-copy.981006/

 

How to duplicate terrain and edit the copy?

I'm trying to duplicate terrain and edit the copy. I want to change texture (terrain layers). It doesn't work and it always apply changes to all...

forum.unity.com

 

유니티 포럼을 살펴보니 터레인은 지형정보를 터레인 데이터에 저장하는데 데모씬의 터레인과 프리펩의 터레인 언팩한 터레인이 같은 터레인 데이터를 공유해서 이런 결과가 발생했다고한다.

 

그래서 터레인 데이터를 다르게 해서 복제해봤는데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해결방법을 찾아봤는데 다음 순서대로 실행한다면 터레인을 복제할 수 있다고 한다.

 

1. Duplicate your Terrain asset (IN YOUR ASSETS FILES).
2. Duplicate your Terrain object (IN THE HIERARCHY).
3. Open the Debug window into the inspector of the duplicated terrain object.
— INTO DEBUG WINDOW —
4. Terrain → Terrain data = change to your duplicated terrain asset.
5. Terrain Collider → Terrain data = change to your duplicated terrain asset.

 

 

인스펙터에서 디버그모드로 진입해서 터레인과 터레인 콜라이더의 터레인데이터를 New Terrain1으로 바꿔줬더니 터레인이 서로 분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