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콘텐츠 제작

디스크 골프 [#12] - 터레인으로 맵 만들기2

송현호 2023. 12. 8. 15:06

터레인을 이용해서 디스크골프의 2번째 맵을 만들어보자

 

먼저 터레인을 물아래에 만든다음

Set Height를 이용해서 적당한 섬을 여러개 만들어 줬다.

그리고 높이를 조절해서 모양을 만져줬다.

 

 

페인트 텍스쳐로 터레인을 색칠하자

 

 

만들고나니까 뭔가 허전하다 야자나무를 추가해주면 좋을 것 같다.

터레인에 야자나무가 없기 때문에 3d모델을 찾아서 야자나무를 추가해주려다가

생각해보니까 터레인에 포함되있는 나무는 구매한 에셋이라 설치하면 바람의 영향을 받는 것 처럼

흔들리는 동작을 하기 때문에 에셋사이트에서 야자나무를 다운 받아서 추가하면 쉐이더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일단 저번에 구매한 PureNature에셋의 나무 프리펩을 살펴보니 트리 아래에 2개의 자식 오브젝트가 있고 첫번째 오브젝트엔 VegetationLeaves과 VegetationTrunk셰이더를 사용하는 머티리얼이 1개씩 총2개, 두번째 오브젝트엔 BillBoard 셰이더를 사용하는 머티리얼 1개가 있었다.

 

 

에셋스토어에서 야자나무를 가져와서 적용이 가능한지 알아보자

 

 

 

 

에셋스토어에서 가져온 나무도 구매한 에셋의 나무와 마찬가지로 잎과 몸통부분으로 나눠져 있었지만 Billboard부분은 존재하지 않았다.
구매한 에셋(PureNature)의 쉐이더 파일을 열어보았는데 버텍스를 움직이는 코드를 임포트한 야자나무 에셋에 적용해도 애초에 구조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적용이 쉽지 않을 것 같았다.

그렇다고 쉐이더를 R&D해서 수정하자니 야자나무 하나 고치자고 쉐이더 공부하기엔 시간이 그렇게 많지 않다고 느꼈기 떄문에 이 문제는 일단 보류하도록 해야 겠다.

 

일단은 맵을 좀 더 꾸며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