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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골프 [#3] - 프리스비 운동 R&D

송현호 2023. 11. 13. 14:54

저번 시간에 프리스비 시뮬레이터의 파이썬 코드를 유니티로 고쳐쓰는 작업을 했었는데 예상한만큼 프리스비가 움직이지 않았다. 그래서 어떤 부분이 생각처럼 안되는지 알기 위해서 먼저, Debug로 Drag와 Lift값을 찍어보기로 하였다.

 

 

 

당장 눈에 띄는건 Drag의 Y값이 크게 나온다는걸 알 수 있었다.

 

AngleOfAttack의 값도 한번 찍어 보았다.

 

 

그리고 Frisbee 스크립트와 시뮬레이터를 같이 살펴보면서 문제가 될 것 같은 부분을 발견하였다. 시뮬레이터에서는 x,y축이 평면이고 z축이 상하인데 유니티에선 x,z축이 평면이고 y축이 상하를 나타낸다. 스크립트를 살펴보니 그 부분을 제대로 수정하지 않고 넣는 값만 바꿔서 넣었는데 아무래도 이 부분을 제대로 수정해야 할 것 같다.

 

xyz축을 수정했는데도 원반의 움직임이 개선되기는 커녕 오히려 이상해졌다.

하지만 수식상 틀린 부분을 못 찾았기떄문에 이번에는 phi theta 매개변수에 집어 넣은 this.transform.rotation.x와 z의 값을 찍어 보았다.

 

 

아 이부분에도 문제가 있었다. rotation.x와 z의 값은 0도 부터 180도로 표현되야 하는데 1이하의 float 값을 삽입하고 있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rotation값을 오일러각으로 바꿔보았다.

 

 

날아가는 궤적이 프리스비의 회전을 크게 반영하지 않는 것 같은데 좀 더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