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골프 [#18] - 빌드 시 화면 번지는 현상 고치기
앱을 빌드해서 메타 기기에서 실행해보았는데 화면이 검은색으로 나오는 동시에 스틱에서 나오는 빛이 잔상이 남으면서 여러개가 생기는 현상이 발생했다.
가장 먼저 의심가는건 그래픽인데 기존 vulkan만을 사용하던걸 OpenGL3.0을 추가해서 빌드해보았다.
빌드해보았더니 문제가 개선되지 않았다.
그래서 카메라 앞을 따라다니는 오브젝트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여 TitleScene의 Fade오브젝트를 지우고 Title을 비활성화 하고 다시 빌드한 다음 실행해보았다
.그런데도 개선되지 않았고 이번에는 맵자체를 비활성화한다음 다시 실행시켜봤는데 이번에는 제대로 화면이 잘 나왔다.
그럼 맵이 문제라는 소린데 정작 맵이 없는 다른 씬도 화면이 이상하게 나왔다,
그래서 전에 빌드한 파일과 뭐가 달라졌을까 곰곰히 생각해보니 카메라의 UI를 활성화하도록 바꾼게 떠올라 그 부분을 수정한다음 빌드해보았다.
오큘러스로 스샷 첨부는 못했지만 똑같이 검은화면이 송출되었다...
이러면 맵이랑 카메라만 있는 씬을 로드해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봐야 할 것 같다.
다음 씬을 빌드해서 실행해봤는데 완전히 검은색 화면은 아니었지만 화면깨짐과 화면이 시선 돌리는 속도를 따라오지 못하는 걸 볼 수 있었다.
내 생각엔 맵이 너무 무거워서 오큘러스의 성능이 맵을 감당하지 못하는 것 같았다.
그래서 에셋에서 나무는 가만히 있어도 움직이는데 에셋의 바람속도 조절을 이용해서 나무를 멈춘다음에 다시 빌드해보도록 하자.
물론 되지 않았고 아예 터레인에서 나무를 다 없애도 마찬가지였다.
이번엔 Camera의 Clipping Planes 맥스값을 작게 해서 실험해봤다.
잘안됐다.
다시 맵을 비활성화하고 발판만 만들어서 다시 실행해봤다.
근데 이상한점이 Plane만 남아있는데 화면이 오큘러스 움직이는 속도를 따라오지 못했다. 다른 빌드한 프로젝트는 전혀 이런 현상이 없었는데 어쩌면 내 컴퓨터의 세팅이 문제일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할 것 같다..
+알고보니 터레인에 포함되어 있는 물쉐이더가 문제였다.